[미국] NUAIR, 드론으로 낙하산 착륙 테스트 성공
노인환 기자
2021-06-11 오후 3:15:10
미국 드론 연구개발 비영리단체 NUAIR(Northeast UAS Airspace Integration Research)에 따르면 드론에 낙하산 회수 시스템을 설치해 안전하게 착륙하는 실험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에는 전력이동설비 제조업체인 워크홀스(Workhorse)에서 생산한 홀스플라이(Horsefly) 드론이 사용됐다. 낙하산 회수 시스템은 항공안전 솔루션업체 AVSS에서 지원했다.

NUAIR에서 수행한 드론 낙하산 테스트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표준 검증’에 있다. AVSS에서 드론에 설치한 낙하산 회수 시스템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의 국제낙하산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국제 표준을 준수한다는 것은 추후 드론 낙하산 시스템이 상용화될 때 제도적 검증의 상당 부분이 면제될 수 있다는 의미다. 워크홀스도 국제표준을 준수한 낙하산에 맞춰 자사 드론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맞추겠다는 방침이다.

낙하산 회수 시스템은 드론의 갑작스런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응 체계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시스템은 비행 중인 드론에 오작동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전원을 오프하고 낙하산을 펼쳐 천천히 하강하도록 한다.

참고로 최근 체코 드론제조업체 프리모코(PRIMOCO)도 비상 낙하산을 장착한 드론으로 착륙 실험에 성공한 바 있다. 드론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낙하산 시스템은 추후 더 많은 연구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드론 낙하산 착륙 테스트 장면(출처 : NUAIR)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해외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