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클러스터
▲ 일본 통신서비스업체인 KDDI가 페로브스카이트형 태양전지를 설치한 기둥 이미지 [출처=홈페이지]일본 통신서비스업체인 KDDI에 따르면 2024년 2월부터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기지국의 실증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다.지속가능한 기지국은 구부러지는 태양전지인 '패로브스카이트형'을 활용해 생산한 전기를 공급받는다. 2023년 6월부터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기지국의 운용을 시작했다.현재 대부분의 기지국은 전주형이나 빌딩 설치형으로 부지 면적이 좁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번 실증실험에서는 '얇고 가볍우며 굽힐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투입했다.전주형 기지국에 설치한 둥근 기둥에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감아서 발전소로 활용하므로 설치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 생산된 전…
▲ 일본 후쿠오카시(福岡市) 전경 [출처=위키피디아]일본 후쿠오카시(福岡市)에 따르면 2023년 11월25일 오후 3시경 실증실험에 투입된 자율주행 버스가 택시와 접촉한 사고가 발생했다.사고 장소는 후쿠오카시 히가시구의 JR하코자키역 동쪽 출구의 로타리다. 자동으로 운전하는 버스가 주행 중에 뒤에 온 택시와 충돌했다.버스는 자동으로 발진이나 정지하는 '자동운전모드'로 로타리 내를 주행했다. 전방에 멈춰 있는 차를 발견해 자동으로 정하했다 다시 출발하면서 뒤에서 오는 택시와 부딪혔다.자율주행 버스는 레벨2에 해당되는 기능을 장착했으며 엑셀레이터, 브레이크 등을 자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사고 당시 버스에는 운전을 보조하는 오퍼레이터 1명, 승객 6명이 탑승해 있었다.택시에는 운전자 1명과 승객 1명이 탑승했었…
▲ 일본 히로시마현 히가시히로시마시(東広島市) 전경 [출처=홈페이지]일본 철도회사인 JR서일본(JR西日本)에 따르면 2023년 11월7일부터 히로시마현 히가시히로시마시(東広島市)에서 자율주행하는 대형 버스가 대열을 짜고 주행하는 실증실험을 시작했다. 전국 최초이다.기간은 7일 오전 11시부터 1개월 간이다. 히가시히로시마시의 사이조역과 히로시마대 히가시히로시마 캠퍼스를 연결하는 약 12킬로미터(km)의 구간에서 진행된다.대열 운행을 하고 있는 버스가 차간 거리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는지, 안전하게 출차할 수 있는지 등을 기술적으로 검증할 방침이다.실험에는 일반 대형버스가 투입되는데 버스 2대를 연걸한 '연절 버스'도 사용된다. 연절 버스의 길이는 약 18미터(m)이며 승객 100명…
▲ 일본 에네코트테크놀로지스의 공장 전경 [출처=홈페이지]일본 신재생에너지업체인 에네코트테크놀로지스(エネコートテクノロジーズ)에 따르면 2024년부터 자체 개발한 차세대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실증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약 1년 동안 진행한다.실증실험을 시작할 장소는 홋카이도 도마코마이시의 물류시설이다. 이 사업에 이휘, 도마코마키부두 등이 참여하며 이휘는 에네코트테크놀로지에 투자했다.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페로브스카이트로 불리는 결정구조를 이용한 차세대 태양전지다. 실리콘계 태양전지에 비해 얇고 가벼우며 플렉시블하기 때문에 설치 대상이나 장소가 무한하다.부두에 있는 물류창고의 지붕, 벽면 등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해 발전 효율, 염해·강설 지역에서의 내구성, 기존 건물의 지붕이나…
▲ 일본 드론제조업체인 프로드론의 드론 이미지 [출처=홈페이지]일본 드론제조업체인 프로드론(株式会社プロドローン)에 따르면 화물용 드른의 실증실험을 진행 중이다. 비행체의 명칭은 '비행 가벼운 호랑이'로 화물 50kg을 싣고 50km까지 비행이 가능하다.203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아이치현이 진행하는 '혁신사업창조제안 플랫폼(A-idea)'의 일환이다. 평상시에는 중산간이나 낙도에 의약품 등을 배송하고 재해시에는 고립된 마을에 구호물자를 수송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현재까지 3번의 실증실험을 진행했다. 1회 때는 약 15kg 풍선 라이트, 2회 때는 23kg의 대용량축전지, 3회 때는 물과 식료품 등 43kg을 운송했다.하지만 개발된 프로토타입은 아직 기체가 50kg으로 10km 거리만 비행이 가능하다. 20…
구미시 신성장동력으로 UAV/UAM 제조 및 정비 클러스터 제안, 지역의 유관기관이 협력해 특·장점을 활용하면 성과 도출 가능 사단법인 3D프린팅산업협회(협회장 김한수)는 2022년 1월 18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UAV(무인항공드론)/UAM(무인항공운송체계) 제조 및 정비 클러스터 구축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경운대학교와 (재)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주관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북지역본부가 후원하며 명실상부한 지역의 대표행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출처 : 3D프린팅산업협회)김한수 협회장과 김정한 부회장을 비롯해 경북구미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이승희 단장, 경운대 항공소프트웨어공학 하옥균 교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웅희 과장, …
싱가포르 스타트업인 휘즈 모빌리티(Whizz Mobility)에 따르면 난양기술대(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에서 자율 주행 야외 배송 로봇의 실증실험을 진행 중이다.2020년 6월부터 현재까지 6000회분의 식사를 배달했다. 배송 지역은 난양대 내부와 주변 클린텍 파크 주변이다. 교직원들과 학부생들이 주문한 식사가 대상이다.난양대 출신의 7명 등 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고객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식사를 주문하고 음식을 수거할 지점에서 기다리면 된다.로봇이 수거 지점에 도착하면 '음식을 가져가세요'라는 음성이 나온다. 로봇은 이미 지정된 루트를 운행하며 시속 5킬로미터로 주행한다.▲휘즈 모빌리티(Whizz Mobility) 자율주행자동차 이미지(출처 : 홈페이…
중국 상하이(上海)시 정부에 따르면 지아딩(嘉定) 지구에 지능형 센서 산업단지(Smart Sensor Industrial Park)를 론칭했다.산업단지에는 지능형 제조 및 자동차 전자 제품에 중점을 둔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반의 스마트 센서 응용 프로그램을 탐구하는 핵심 산업 클러스터가 포함돼 있다.총 32개의 기업이 산업단지에 입주하기로 서명했다. 센서 칩의 설계, 테스트, 포장 및 대량 생산에 이르는 프로젝트에 약 $35억 달러를 투자했다.상하이시 정부는 센서 산업을 위한 특별 지원 기금 및 투자 기금 설립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방침이다. 참고로 중국 중앙정부도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첨단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China-ShangHai-IoT▲ 상하이(上海)시…
일본 통신서비스업체인 NTT도코모(NTTドコモ)에 따르면 2017년 11월 고베시와 공동으로 자동운전 자동차의 실증실험을 개시할 방침이다.고령화에 의해 운전 면허증을 반납하는 주민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언덕길이 많은 근거리의 이동수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베시의 쓰쿠시가오카 지역 주민들이 약 2개월에 걸쳐 자동 운전 자동차를 타고 주택지를 주행하며 미니밴을 개조한 자동 운전 자동차 2대를 사용할 예정이다.참고로 1970년대에 개발된 쓰쿠시가오카 지역은 약 5700명 인구의 40%가 65세 이상으로 운전 면허증을 반납하는 주민이 늘어나고 있다.▲NTT도코모(NTTドコモ) 홈페이지
▲ 일본 통신서비스업체인 소프트뱅크 로고일본 통신서비스업체인 소프트뱅크(ソフトバンク)는 2016년 12월 홋카이도에서 드론을 활용한 무선중계 시스템의 실증실험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휴대전화가 연결되지 않는 산악지대에서 겨울에 조난사고가 일어났을 경우를 대비해 구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인근 기지국이 보내는 전파를 감지해서 통신지역을 확대하는 '중계국'을 드론에 탑재해 날리고 조난자의 휴대전화의 위치정보를 파악해서 조난장소를 특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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