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알씨아이뱅크앤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KYC테스트 완료
김봉석 기자
2019-01-02 오후 6:08:46
프랑스 자동차금융 및 보험회사인 알씨아이뱅크앤서비스(RCI Bank and Services)에 따르면 블록체인(blockchain)을 기반으로 한 KYC(Know Your Customer) 테스트를 완료했다.

해당 테스트는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됐다. 12개 프랑스 회사와 BNP Pariba, Société Générale을 포함한 5 개 프랑스 은행이 테스트에 참여했다.

특히 PoC(proof-of-concept) 테스트는 지역 재무전문가 네트워크인 AFTE (Association Française des Trésoriers d' Entreprise)와 협력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참가자는 공유네트워크를 이용해 KYC 요청을 구현할 수 있었다. 은행은 데이터 및 엔터프라이즈 클라이언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요청했다. 블록 체인에 기록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해 액세스를 승인하고 취소할 수 있다.

향후 블록체인을 이용해 은행, 보험사 및 기업체가 동일한 수준에서 함께 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테스트를 통해 기업 간의 갭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2018년 11월초 BNP Paribas는 $1억5000만달러의 블록체인 기반 신디케이트론에 참여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스페인의 두 번째로 큰 은행인 BBVA(Banco Bilbao Vizcaya Argentaria)와 제휴했다. 


▲ France-RCIBank&Service-BlockChain

▲ 알씨아이뱅크앤서비스(RCI Bank and Services)의 블록체인 테스트 참여 홍보자료(출처 :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옥타테크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