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보쉬, 전통적인 자동차부품 기업에서 사물인터넷 기업으로 진화 중
김봉석 기자
2019-01-09 오후 6:03:12
독일 글로벌 1위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인 보쉬(Bosch)에 따르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에서 사물인터넷(IoT) 기업으로 진화하는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 기반 기술 및 차량 서비스의 새로운 산업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보쉬는 가장 최근 회계 연도에 $US 475억달러 상당의 부품을 판매했다. 그러나 부품공급업체의 역할이 향후 10년 동안 극적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돼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면서 미래의 자동차는 지능적이고 자율주행하며 전자적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인 제조업체에서 사물인터넷 회사로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전 세계 40만 명 이상의 보쉬 직원 중 2만7000명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특히 거의 20%의 인력이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독점적으로 일하고 있다.

보쉬는 세계 전자무역박람회인 'CES 2019'에서 자체 제작한 자율주행 셔틀차량 컨셉을 선보였다. 보쉬의 개발역량을 입증하기 위한 목적이다.

전시회에서 소개한 자율주행 셔틀차량은 모든 보쉬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360도 서라운드 센서, 전기 동력전달 장치, 연결제어장치, 최첨단 컴퓨터 등이 장착됐다.

보쉬는 자동차부품 생산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분야와 이를 이용한 냉장고와 같은 주방용품 및 산업용 제품의 개발로 확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참고로 보쉬는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수십억 달러의 비지니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까지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규모는$2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Germany-Bosch-IoT-automonousCarConcept

▲ 보쉬(Bosch)의 자율주행 셔틀차량(출처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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