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신용평가사 피치(Fitch), 전기자동차(EV) 보급 확대로 오일 수요는 축소될 수 있어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피치(Fitch)에 따르면 향후 전기자동차(EV)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오일의 수요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오일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2030년까지는 소비가 증가될 것으로 진단됐다. 문제는 그 이후부터이다.
현재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오일의 대체재가 될 배터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2025년까지 EV용 배터리의 전세계 판매량은 연간 10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터리 생산단가도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
이 추세라면 2040년 EV 시장규모는 2억5000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된다. 그만큼 오일기반 자동차의 시장은 축소되는 셈이다.
아직 석유의 쓰임이 닿는 곳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글로벌 추세는 친환경, 신재생, 저탄소, 비화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결국 에너지의 대표적인 동력이었던 오일은 전기자동차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정책에 따라 수요가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자동차 충전모습(출처 : 위키피디아)
아직 오일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2030년까지는 소비가 증가될 것으로 진단됐다. 문제는 그 이후부터이다.
현재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오일의 대체재가 될 배터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2025년까지 EV용 배터리의 전세계 판매량은 연간 10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터리 생산단가도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
이 추세라면 2040년 EV 시장규모는 2억5000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된다. 그만큼 오일기반 자동차의 시장은 축소되는 셈이다.
아직 석유의 쓰임이 닿는 곳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글로벌 추세는 친환경, 신재생, 저탄소, 비화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결국 에너지의 대표적인 동력이었던 오일은 전기자동차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정책에 따라 수요가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자동차 충전모습(출처 :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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